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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원문 상세내용
제목 통합체육수업의 수업내용에 따른 지적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중-고강도 신체활동 비교분석: 3차원 가속도계를 활용한 순차적 혼합연구 [발행] 표지사진 없음
영문제목
저자 김상진, 강형길, 이규일
발행일 2019-03
권호정보 제30권 제1호
원문 첨부파일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연구모형에 기초해, 통합체육수업의 수업내용에 따라 지적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중-고강도 신체활동(MVPA) 수준을 파악하고, 두 집단 간 차이의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다. [방법] D시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학생 17명과 비-장애학생 102명의 통합체육수업 MVPA 수준을 3차원 동작가속도계를 활용해 측정하였고, 그 결과를 SPSS for win.(version 23.0)을 이용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차이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통합체육수업을 담당한 체육교사 4명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지적장애학생의 MVPA는 비-장애학생에 비해 낮았으며(<.05), 그 이유는 장애학생의 학습활동 참여 제한 문제와 이러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체육교사의 교수 지식 문제로 확인되었다. 성별을 고려할 때, 남학생 간 차이(비장애남학생>장애남학생)는 나타났으나(<.01), 여학생 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차이의 원인으로 장애남학생과 비-장애남학생 간 함께하는 학습 활동 부재로 확인되었다. 종목별 비교 결과, 티볼에서 장애학생의 MVPA 수준이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으며(<.05), 이러한 차이는 복잡한 기능과 팀과제 중심 내용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결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통합체육수업의 장애학생 신체활동 증진 교수 전략을 제안하였다.

주요어: 통합체육수업, 지적장애학생, 중-고강도 신체활동, 가속도계, 순차적 혼합 연구
담당자
담당자 이현주 전화 02-970-9570 팩스 02-970-9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