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s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통합검색
페이스북 바로가기 아이콘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아이콘 유튜브 바로가기 아이콘
전체메뉴
  • 연구자료 > 정기간행물안내 > 체육과학연구 > 원문서비스

원문서비스

「체육과학연구」는 국내 체육계 대표적인 학술지로 체육학의 인문사회 및 자연과학 분야를 포괄하는 종합학술지입니다.

  • 창간 : 1990년 5월
  • 발행일 : 매년 3, 6, 9, 12월말
  •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 제29권 제1호(2018.3월) 부터 전자저널(e-journal)로 발행됩니다.
  • 2018년 이전 발간된 과월호는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도서관에서 열람 가능합니다.
체육과학연구
연구과제원문 상세내용
제목 프로배구 타이틀스폰서십 활동과 브랜드자산, 브랜드태도, 재구매의도와의 관계 [발행] 표지사진 없음
영문제목
저자 이정학, 임승재, 김성용
발행일 2019-06
권호정보 제30권 제2호
원문 첨부파일
[목적] 본 연구는 프로배구 타이틀스폰서와 브랜드자산, 브랜드태도, 재구매의도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타이틀스폰서를 진행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목적이 있다. [방법] 2018-2019 프로배구를 관람하는 관중을 대상으로 총 390부를 배포한 후 이중 313부를 본 연구의 최종유효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SPSS 21.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타이틀스폰서십은 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1~3중 1-3(지각된품질),1-4(브랜드충성도) 이외에 모두 채택되었다. 둘째, ‘브랜드자산은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4에서 4-1(브랜드인지), 4-4(브랜드충성도)만 채택되었다. 셋째, ‘브랜드자산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5에서는 5-2(브랜드이미지)만 채택되었다. 넷째, ’브랜드태도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라는 가설 6은 채택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프로배구의 타이틀스폰서가 변경 된 이후 타이틀스폰서와 브랜드자산, 브랜드태도, 재구매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지속적인 타이틀스폰서 진행과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마련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요어: 프로배구, 타이틀스폰서, 브랜드자산, 브랜드태도, 재구매의도
담당자명,연락처,팩스
담당자 김소영 전화 02-970-9570 팩스 02-970-9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