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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과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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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과학)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연구과제원문 상세내용
제목 중국 개혁개방 전후 학교체육 정책사 개관 [발행] 표지사진 없음
영문제목
저자 오수용, 김방출
발행일 2020-12
권호정보 제31권 제4호
원문 첨부파일
[목적] 본 연구는 중국의 학교체육 정책을 현 시진핑 정권 이전 네 명의 지도자 시기별로 나누어 고찰한 것이다. [방법] 건국 후 70여년이 흐른 중국의 시대를 구분하는 큰 축이 덩샤오핑의 개혁개방이다. 따라서 이를 기준으로 시대적 배경과 시대별 지도사상, 학교체육 정책에 영향을 끼친 스포츠 정책 기조를 고찰하고, 학교체육 정책사를 논의하였다. [결과] 중국 개혁개방 전후 학교체육 정책사는, ‘전인교육으로서의 체육’으로의 연속성과 ‘법제화와 과학화’로 상징되는 차별성을 동시에 지니는 것으로 정리된다. 즉,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변증법 관점에서 유래한 심신일원론에 근거했던 전인교육 정책은 마오쩌둥 정권부터 덩샤오핑의 개혁개방과 그 이후 정권에까지 승계되고 있는 연속적인 특징이다. 동시에 마오쩌둥 시대와 개혁개방 이후의 스포츠는 ‘중화인민공화국체육법’으로 상징되는 법제화와 과학기술로 체육을 발전시킨다는 방침인 ‘科技興體’의 과학화로 완연히 분리된다. 또한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이후 정책 기조는 후속 정권들에 승계되어 이어지고 있으며, 시대별 지도사상과 스포츠 정책은 학교체육 정책 전반에 지속적으로 큰 영향을 미쳐오고 있다.

주요어: 중국, 중국 스포츠 정책, 중국 학교체육 정책, 개혁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