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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과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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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원문 상세내용
제목 스포츠 소비자의 시간조망과 윤리 감정이 스포츠 조직의 윤리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 [발행] 표지사진 없음
영문제목
저자 최명경, 이준성
발행일 2021-03
권호정보 제32권 제1호
원문 첨부파일
〔목적〕 본 연구는 사회정서적 선택이론을 적용하여 스포츠 조직의 부도덕한 행위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시간조망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하였다. 〔방법〕 실험을 통한 총 129부(베이비붐 세대: 62, MZ 세대: 67명)의 설문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특정 조직의 부도덕한 행동을 조작하는 시나리오를 베이비붐 세대와 MZ 세대로 나누어 자료를 구하였다. 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의 T-test를 실시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시간조망에 따라 윤리추론과 용서의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베이비붐 세대그룹은 MZ 세대그룹에 비해 윤리적 합리화, 윤리성 분리 그리고 용서의도가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윤리성결함은 낮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확장적 시간조망의 MZ 세대 그룹이 윤리성 결합에 미치는 영향력은 부정적 윤리 감정에 따라 조절됨을 알 수 있다. 〔결론〕 본 연구 결과 시간조망은 소비자의 판단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스포츠 조직은 예상치 못한 위기의 상황에서 효율적 대응 형성을 위해서는 시간조망에 따른 전략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주요어: 소비자 윤리추론, 사회정서적 선택이론, 시간조망, 부정적 윤리 감정, 스포츠 조직